디지털 사이니지란?

기사입력 2017.03.10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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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사이니지란?

디지털 사이니지의 정확한 의미는 “포스터, 안내 표시, 간판 등 기존 아날로그 광고판을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바꾼 광고판”이다. 단순히 소리와 동영상이 나오는 광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터치, IoT 등으로 쌍방 소통이 가능한 형태로 등장하여 제4의 미디어로 주목받고 있는 상황이다. 흔히 우리가 주변에서 보는 상업용 디스플레이, 퍼블리 디스플레이 모두 디지털 사이니지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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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사이니지의 개념과 발전 과정

디지털 사이니지는 디지털기술을 활용해 디스플레이 스크린이나 프로젝터에 영상이나 정보를 표시하는 광고매체로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서 각종 정보나 광고를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 Digital Information Display)를 통해 제공하는 양방향의 개인맞춤형 서비스인 동시에 방송, 통신, 광고, 인터넷, 공공서비스 같은 다양한 분야와 유기적인 관계를 맺는 광고의 융합 플랫폼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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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을 살펴보면 건물 외벽이나 전광판에 설치된 아웃도어 사이니지가 있고, 실내에 설치되는 인도어 사이니지가 있다. 인도어 사이니지니는 지하상가나 코엑스 통로 등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 주로 상점이나 실내 벽, 벽걸이형 사이니지, 움직일 수 있는 이동형 사이니지 등의 다양한 형태가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옥외광고(OOH(Out of Home)광고)의 주요 영역으로서 기술발달을 통해 기능을 확대하며 발전해 왔다. 이러한 발전과정을 세대별로 분류하면 아래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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