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Screen Duplication 기능 도입 진전

기사입력 2017.03.30 09:4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자동차 실내의 인포테인먼트(Infotainment) 시장에 대한 TSR(Technology System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IVI(In-Vehicle Infotainment) 시장에서 최근 스마트폰과 자동차 네비게이션이나 디스플레이 오디오 등의 IVI 제품이 합쳐진 기능으로서 Screen Duplication 기능 도입이 진전되고 있다고 한다. Screen Duplication과 VNC(Virtual Network Computing)의 기술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의 기능을 USB나 블루투스, Wi-Fi 등의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IVI 제품 디스플레이에 표시하여 이용하는 것이 가능한 기능이다. 이러한 자동차 IVI 순정(Maker Option/Tailer Option)시장에 있어서 IVI 제품의 세계 시장 규모는 2014년 367억불, 2015년 385억불, 2016년에는 412억불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32.png

Screen Duplication 기능에서는 지금까지 CCC(Car Connectivity Consortium)이 추진하는 “Mirror Link”나 독자 방식으로 Screen Duplication을 하는 기능을 보여주었다. 여기에서 최근에는 Wi-Fi Alliance가 추진하는 “Mira cast”, 그리고 Apply사가 추진하는 “Car Play”가 가세할 움직임이다. 그중에서도 타의 규격보다도 조기에 등장한 Mirror Link에서는 지금까지 유럽 시장용으로 판매되었던 일본 자동차 업체의 차량에도 채용된 실적이 있다. 그러나 당초의 Mirror Link나 다른 독자 방식으로 해왔던 “구식의 VNC”에서는 스마트폰과 IVI 제품과 접속을 USB 케이블이나 블루투스에 의한 접속을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 많은 용량의 정보를 송출할 수가 없었다. 이 때문에 화상을 Screen Duplication 표시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나 동화상 표시까지 하는 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Mirror Link는 이러한 구형 VNC 기능에 머물지 않고, 다음 1.2버전에서는 Mira cast 기능을 선택하여 스마트폰 접속에도 Wi-Fi를 도입하고 있다. 이것에 의해서 통신 속도가 향상되어 약점이었던 동영상 콘텐츠에서의 대응도 가능하게 되면서 현상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성장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이 때문에 2014년 이후 서서히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는 구 VNC를 정리하고 Mira cast 및 Mirror 1.2버전 확대를 계속하고 있어서 2018년에는 구 VNC의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33-1.png

이러한 중에서 Screen Duplication 기능 중 새롭게 시장에 투입되고 있는 것이 Apple의 카플레이(Car Play)이다. 2014년에 시장에 투입되어, 북미시장에서 이미 일본 자동차업체가 도입을 결정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복수의 자동차 업체가 중장기적으로 탑재를 검토할 움직임이다. 특히 아이폰 사용자가 많은 북미나 일본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IVI 기기에서는 향후 애플의 카플레이 대응이 필수가 될 것이다. 현재, 스마트폰 접속에는 독자의 Lightning Cable을 사용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Wi-Fi 접속도 검토되고 있으며 대응할 IVI 제품의 수량 규모는 2014년에 약 125만대로 올라오고, 2019년에는 약 790만대까지 확대될 예상이다. 이와 같이, 각 Screen Duplication 기능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한편, 과제도 들어나고 있는데 수많은 스마트폰용 기능을 Screen Duplication하여 이용해도 안전하다는 검증을 누가, 어디까지 해야 할 것인가가 과제이다.
Mirror Link에서는 안전검증단체인 CCC가 주체가 되어서 하고 있는데 IVI 제품에서의 악 영향이나 Driver Distraction(운전자외의 행동에서 운전자의 주의가 산만하게 되는 것)을 고려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선정하여 인증이 주어지고 있으나, 반면에 인증까지에 시간이 걸리는 것도 있어서 향후 자동차 실내의 인포테인먼트 시장에서 채용되는 Screen Duplication 기능에서는 스마트폰 기능의 훌륭한 대응과 운전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도 요구가 되고 있다.

33-2.png
<저작권자ⓒ전자자료사 & semieri.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   전자자료사(http://www.semieri.co.kr)  |  설립일 :  1987년 11월 11일  |  대표이사 : 김치락  |  우.06754 서울시 서초구 강남대로 25길65 셀라빌딩 3층 
  • 사업자등록번호 : 204-81-25510  |  통신판매신고 : 제 2016-서울서초-1320호
  • 대표전화 : 02-574-2466 [오전 9시!오후6시 / 토, 일, 공휴일 제외(12시~1시 점심)]  |   semieri@semieri.co.kr
  • Copyright © 2016. semieri.co.kr all right reserved.
전자자료사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