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CID 시장

기사입력 2017.03.30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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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실내 Center Console 부문에서는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제품으로서는 네비게이션이나 오디오 탑재가 진전되고 있다. CID 시장은 2013년의 약 1억2300만대, 금액기준으로는 225억불에서 2020년에는 약 1억4500만대, 293억불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제품 형태별로 보면 네비게이션 시장은 2013년의 약 1880만대에서 2020년에는 약 3100만대로 증가하고 오디오 시장에서는 2013년의 1억 380만대에서 2020년에는 1억1400만대로 확대할 것으로 보고 있다.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콘텐츠 중에서도 특히 이용 가치가 높은 기능의 하나가 네비게이션 기능이지만, 최근에는 그 존재(역할) 방향이 크게 변화되려고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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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래에는 네비게이션 제품에서 지도 정보를 제품 본체로 아예 Pre-Install로서 Rout를 안내하여 왔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과의 접속성을 갖는 CID 제품이 증가하고 있고, 지도 정보 및 네비게이션 기능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맡겨서 CID에 표시하여 이용할 수가 있게 되었다. 특히 이러한 스마트폰 연계 혜택을 받아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 오디오 중에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인 디스플레이 오디오이다.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2013년은 약 1480만대가 되어서 오디오에서 점유하는 비율이 14%이나 2020년에는 약 4640만대로 증가하여 구성 비율이 약 40%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제품 본체에는 지도 정보를 탑재되고 있지 않고 있으나 앞서 말한 휴대전화 접속에 의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는 것으로 네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할 수가 있게 되었다. 따라서 종래 네비게이션 제품과 비교할 경우 지도정보의 license료나 소프트웨어의 프로세싱에 걸리는 CID 제품 본체 측의 가격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여 메리트가 있다. 또한 위치정밀도를 높이기 위해서 CID 제품에 탑재되는 가속도 센서 등의 일부 Component도 스마트폰 측에 담당시키는 것으로 해서 하드웨어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가 있다.

이와 같이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고 기능면에서도 네비게이션 제품과 손색이 없게 되는 디스플레이 오디오는 향후 자동차 오디오 틀을 초과하여 네비게이션 시장에서도 진출하는 제품 전개의 폭을 확장시킬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자동차 업체 중에는 비교적 차 가격이 낮은 차종에서도 스마트폰의 연휴를 기본으로 하는 디스플레이 오디오 제품을 채용하여 네비게이션 기능 도입을 진행하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으며 또한 최근 자동차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BRICs 및 동남아 등의 신흥국 지역에 있어서의 보급이 진전되고 있어서 저렴한 가격의 자동차가 많   은 이들 지역에서 장기적으로 스마트폰과 디스플레이 오디오를 조합한 네비게이션 기능의 도입이 급속히 진전될 것으로 예측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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